꼬장꼬장한 눈토끼님의 이글루입니다

No1Messi.egloos.com

포토로그




장애인 잔혹사

건너건너, 이런 트윗을 봤다.


왜 이런 코멘트를 사족으로 달았는지 모르겠네. 여권운동 하면서 여성을 절대적 약자/피해자 위치에 놓는 게 유리하니 장애인의 위치(불가촉천민)마저 이용하는 걸로밖에 안 보임. 장애인 시위 현장에서 동정이나 시혜적인 시각을 줘보기는 했고? 나도 시위했지만 비장애인 방해한다며 욕 처먹은 기억밖에 없는데, 어떻게 된거죠? 여성은 장애인만도 못한 처지라는 걸 말하고 싶나? 여성이 지구 최약자라 생각하나?

물론 장애남성도 여성을 혐오함. 여성이 약자인 건 맞다. 하지만 비장애인에게 장애인은 여자든 남자든 일단 제3, 혹은 제4의 인간(여성은 이등시민 취급이니까), 열등해서 차마 동일선상에 놓기 힘든 인간이잖아. 성별조차 존중해주지 않잖아. 그냥 다 싸잡아서 장애인이고 병신이지. 비장애인과 장애여성, 혹은 장애인끼리의 성차별을 논하려면 아직도 멀었다고. 적어도 이제 한국에서 여자아이라고 학교 안 보내진 않잖아? 하지만 장애아는 아직까지도 의무교육조차 못 받는 일이 너무 흔하고, 또 많은 사람에겐 그게 당연하다고. "어쩔 수 없"으니까.
여자이기 때문에 겪는 차별을 장애인인 나라고 안 겪을까? 결혼이나 연애에 있어서 절.대. 여자 취급 안해도 성적으로 착취하고는 싶어함. 물리적인 힘이 비장애여성보다 더 약하니 얼마나 쉬운 상대야. 거기에 플러스, 장애인이기 때문에 겪는 차별이 더해지는 거라고. 얼마 전엔 젠더사이드도 핫한 이슈였던데, 누구든 지금 임신한 아이가 장애아면 죄책감 1도 없이 낙태할거잖아. 세상에 태어나는 게 공식적으로 금지된 집단이 장애인임.

아이 얘기가 나왔으니 말인데, 아이 부모들(아마 평소 장애인 권리에 1도 관심 없었을)은 노키즈존 얘기하면서 장애인 출입금지랑 노키즈존이랑 뭐가 다르냐는 식으로 썰을 풀더라. 그분들 실제론 노키즈존이나, 장애인 출입이 사실상 금지된 지역에 대해 인식/시설 개선하자고 운동하진 않음. 장애인들이 투쟁으로 얻은 공공시설(지하철역 내 빗면, 엘리베이터 등)은 유모차로 이용하면서, 고속버스에 휠체어 승차할 수 있게 해달라는 운동엔 절대 동참 안하고. 고속버스에 휠체어가 탈 수 있게 되면 유모차도 탈 수 있다. 휠체어 들어갈 수 있게 빗면을 만들어둔 식당엔 유모차도 들어갈 수 있다. 하지만 장애인과 함께 투쟁하진 않는다. 아마도 애가 다 자라면 그런 시설, 자기들에겐 필요 없어질테니까? 필요에 따라 잠깐 인용하긴 하지만 그분들께도 장애인은 타자다. 아이가 잠깐 장애인만큼이나 차별 받더라도 시간이 자나면 자라고, 그럼 위치가 달라진다.

이런 상황에서 위 트윗같은 태도는 장애인을 두 번 죽인다. 약자인 것도 서러운데 그것조차 부정당하는 거잖아. 성차별의 사실을 부정하는 거랑 뭐가 다른가? "요즘은 여성상위시대 아니야? 농담만 좀 잘못해도 큰일나는 세상인데 여성차별이 어딨어?" 이런 발언이 여전히 차별이듯, 장애인이 비장애인 여성보다 더 차별받고 있다는 사실을 부정하는 발언 역시 차별이다. 지적장애인을 납치해 몇 십 년간 노예처럼 부려먹고, 지적장애소녀를 한 마을 개저씨와 노인들이 윤간하는 등의 일까지 가지 않아도.

여성들이 증오와 살해협박을 받는 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장애인을 증오하는 사람은 없을 것 같나요? 최소 "내가 이래서 장애인들 싫어해" 같은 말도 들어본 적 없는 사람같네요? 내 아이가 지적장애인과 함께 교육받게 할 수 없으니 장애인 분리교육 주장하는 분들이 누구시더라. 오히려 적응하기 힘든 쪽은 장애아동일 거리면서 걱정해주는 척, 분리교육 강하게 주장하는 분들, 그분들 다 장애인이신가? ㄴㄴ 비.장.애.인.임.

살해협박이 사소하다는 얘긴 절대 아니다. 나도 그 일에 분노했고, 너무 무서운 일이라고 생각함. 하지만 이런 것도 생각해보자. 장애인, 특히 지적장애인은 납치와 감금을 당해도 스스로를 보호하거나 경찰에 신고하거나 변호할 능력이 없다. 이들의 이야기가 얼마나 많이 묻혔는지는 아무도 정확히 알아내지 못할 거다. 살해협박 정도가 아니라 아마 바로 실행각일걸.

애초에 장애인과 여성의 문제를 저렇게 단순비교할 수 없단 뜻이다. 혐오의 기제는 동일한 게 맞음. 당신이 남자에게 차별받고 혐오받는 바로 그 기제로 당신도 장애인을 차별하고, 혐오하고 있다고. 그리고 그걸 부정하고 있고. 가벼운 예로, 트위터에서 엄청나게 PC한 척 하는 선비들(남녀불문)조차 "병신"이란 욕을 얼마나 좋아들 하시던지. 쓰지 말라고 직멘해도.

약자가 다 정의로운 건 아니다. 장애인 차별엔 남녀 따로 없던데? "정의로운 나, 나부터도 약자인 내가 장애인을 차별할 리 없어!" 이런 스탠스 너무 유치한데 맨날 보는 거고요. 차별은 거대 빌런이 아니라 평범한 사람들이 하는 거임. 지옥에서 온 악마가 장애인 차별따위 하고 앉아 있기엔 너무 따분하고 시시하지 않겠나.

그래서 내가 그동안 장애인으로서, 혹은 장애여성으로서 당해온 일상적이고 구체적인 차별, 평밤한 비장애인들에게 당한 차별을 여기에 기록하기로 했다. 위의 트윗처럼 여성차별과 장애인차별을 단순비교할 수 없다는 걸 보여주기 위해서다. 페미니즘 운동에 딴지 걸려는 의도는 물론 아니다. 페미니스트까진 아니어도 나 역시 여성차별에 분노하고, 반대한다. 나도 여자니까.

장애인과 여성, 두 카테고리가 모두 내 정체성이지만 사회에선 장애인이라는 소수집단과 여성이라는 약자집단끼리도 반목함. 마치 두 집단간 교집합이 없다는 듯이. 이왕이면 지금 물 들어와서 노 젓는 여성운동이 장애여성도 안고 가줬음 좋겠는데, 페미니스트도 장애여성은 여성이 아니라 그냥 장애인이라니 섭섭하다. 역시 인간은 연대를 할 줄 모르는 동물이다. 뭐 거기까진 이해한다. 상황 바뀌면 나도 그럴지 모르니까. 하지만 제발 저런 식으로 장애운동까지 걸고 넘어지진 말자.

다른 장애인분들은 "나도 결국 너와 같은, 평범한 사람일 뿐"이라는 걸 강조하기 위해 오히려 구체적인 차별 경험을 공개적인 페이지에 쓰시지 않는 것같다. 이해가 된다. 아마 믿어주지도 않을 테니까. 어처구니 없는 일화가 많지만, 다 사실이다.


나도 그런 일들을 당하면서 이딴 야만이 벌간 대낮에 일어날 수 있다는 걸 전엔 상상조차 못해봤다. 비상식적인 인간이 이렇게나 많은 원인이 나 역시 너무 궁금하다. 요즘 너무 피곤해서 글리젠이 빠르진 않겠지만 ㅋㅋㅋ 도전해보려 한다.






덧글

  • 대범한 에스키모 2017/09/12 03:07 # 답글

    딱 봐도 여대, 여중고 세운다고 어느 지역에서 반대를 할까요.
    특수학교의 ㅌ의 1획이 그어지면 아주 못살겠다고 눕는 게 현실인데
  • 꼬장꼬장한 눈토끼 2017/09/12 08:13 #

    그것도 그렇네요.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 해달라는 것도 아니고, 특수교육시설 자체가 타협안인데 그거 가지고도 이 난리.. 이게 증오가 아니면 뭘까요ㅠㅠ
  • ㅇㅇ 2017/09/12 12:17 # 삭제 답글

    사회 정치적 운동은 대척점에 있는 사람들, 쉽게 말해 적까지 포섭해야 성공할수 있는 건데, 자칭 페미라는 사람들은 적을 포섭하기는 커녕 사방에 적을 만들고 있으니 그들이 원하는게 사회변혁이 아니라 단순한 증오와 자기만족이라는게 드러나죠.
    아, 끝까지 적대적인 태도를 유지하며 사회변혁을 일으킬수 있는 방법이 있긴하죠. 반대편을 피로 숙청하면 됩니다.
  • 지나가는 2017/09/12 16:00 # 삭제

    여성 차별 있는 거 맞고 동시에 남성 역시 차별을 받고 있고, 성차별은 양면적이란 걸 지적하는 여성 학자들도 많고, 인종 차별도 있고 장애 차별, 성소수자 차별, 지역 차별, 외모 차별 등 여러 불합리한 차별이 있는데, 일부 극단주의자들은 자신들의 증오 외에 어떤 것도 인정하지 않으려는 폭력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음. 그래서 적지 않은 극단주의 페미니스트가 동성애 차별하고 장애인 차별하고, 돈 없거나 못생긴 일부 청년들도 조롱하는 거임. 현대 페미니즘의 문제점은 이들 극단주의자들을 은근히 옹호하고 있다는 것. PC의 문제점과 비슷한데 이게 돈 때문인지 권력 때문인지. 참.
  • 흑범 2017/09/15 20:34 #

    못생긴젊은이들을 편들어줄 이유는 없지않나요?

    담배 술 게임할 돈 반만 아껴서 성형수술이라도 하던가...

    근데 동성애자들이 단단히 착각하는게 페미니즘이 자기편이라고 믿는거데요?

    현재의 한국 페미니즘 주류는 단지 상류층 지식인 여성, 고위층 집 딸들 며느리들에게 감투 권력을 주는데 힘쓰는데도 말이죠.
  • Scarlett 2017/09/12 12:45 # 답글

    인터넷에서 그런 만화를 본 적 있어요. 장애아 친구랑 짝이 됐는데 장애아랑 짝이라는 이유로 내가 그 아이를 다 케어해주고 해서 너무 힘들었다. 그런 뉘앙스의 만화를요. 거기달린 댓글들도 보면 맞아. 나도 비슷한 경험있다. 장애아라고 무조건 다 받아달라는거 짜증난다. 장애아들이랑 같이 수업듣는거 싫다. 뭐 이런 뉘앙스의 댓글들이 떼로 달렸더라구요. 요즘 그런 뉘앙스의 만화나 글들 유난히 자주 올라오던데 그게 다 진짜 있었던 일들인지 객관적으로 공정하게 쓰여진 글인지도 불분명하지만 장애아들이랑 같이 수업듣는것도 싫다면서 특수학교 세우는것도 싫다 그러고 뭐 어쩌라는건지..... 그냥 아예 과거 나치처럼 장애인 분리 정책 펴자고 하지...이런 생각이 들더라구요. 전 여성으로서 아직 한국이 여성차별적인 나라라는 말에는 동의하지만, 장애인들에게 비유하는건 진짜 에바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같은 공간에 있는것마저 부정당하진 않잖아요....
  • 꼬장꼬장한 눈토끼 2017/09/13 16:50 #

    흑흑 격한 공감 고맙습니다. 음 글고보니 그런 경험담들이 사실인지, 객관적인 기술인지 의심해보진 않았네요. 당연히 했어야 하는 의심인데도요. 학교들이 워낙 특수교육에 대한 인식도, 체계도 없으니 저런 일도 있을 수 있겠다 싶었거든요. 필요한 인력을 학교에서 고용하는 대신, 비장애인 학생들 갈아넣는 거.. 너무 그럴듯 하잖아요. 하지만 생각해보니 경험담이 과장되거나 조작됐을 가능성도 있겠군요. 페미니스트 엿먹이려 여자로 가장해서 주작글 올리는 사람들이 있는 것처럼요.

    제가 다녔던 학교는 "장애학생을 비장애인 학급에 받아줬으니 고마운 줄 알고 육성회비 두 배로 내라, 학급 전체에 간식 돌려라" 이런 금전적인 요구를 주로 했어요. 12년 내내 제가 갈 수 있는 화장실 하나 마련해주지 않았으면서요. 말씀대로, 이따위로 할 거면 차라리 완벽한 특수학교를 지어서 다양한 유형의 장애학생을 수용하든가요. 그것도 싫다니 장애인은 오페라의 유령처럼 지하실에 처박혀 평생 나오지 말라는 걸까요.

    제 지인은 스벅에 가는 게 눈치 보인단 얘길 한적 있어요. 손님들이 자기랑 한 공간에 있는 걸 싫어하면 어쩌냐면서요. 실제로 음식점 가면, 절 다른 사람 눈에 안 띄는 구석자리로 안내하는 인간들이 아직도 있습니다. 그러게요. 최소한 여자라는 이유로는 이런 대접 받지 않죠 ㅋㅋㅋㅋㅋ 아오 이런 불행배틀 진짜 존ㄴㄴㄴㄴㄴ나 싫은데, 왜 저런 소릴 해서 빡치게 만드는지 모르겠습니다ㅠㅠ
  • 타누키 2017/09/12 12:52 # 답글

    허허 이런....
  • 유리구슬 2017/09/12 22:46 # 답글

    페미니즘 공부한적도 없고 그다지 공부할 생각도 없지만 요새 한국 페미니즘 너무 이상해요. '아아- 너무나도 연약하고 핍박받는 나'의 자기연민에 빠져서 투사인양 앞뒤 안가리고 덤비는게 기본 태세인것 같더라구요. 여자인 이상 사회의 핍박에 당해봤긴 했겠지만 그것과는 별개로 최소한 저런 썅*짓을 해서 남 상처줄일은 안해야겠다는 인간적인 자각은 있어야 누굴 비난할 자격이 있지 않나 싶은 요즘입니다. 요새 인터넷의 페미니즘을 보면 잔다르크만 멋진 여성이고 헬렌 켈러나 나이팅게일은 총칼든 투사가 아닌 여성들이니 본보기가 되는 여성이 아니라고 깐다고 해도 이상하지 않을 상황인것 같아요. 그리고 일단 저 사람은 투쟁을 동정을 받으려고 하는 사람인가봐요. 투쟁의 뜻이 뭔줄 아는걸까요?

    장애인을 위한 시설은 일반인을 위해서도 편리하단 말씀을 읽고 기억났는데, 얼마전에 티비에서 어떤 할줌마가 대중버스를 다 저상버스로 바꿔달라, 그래야 장애인들도 편히 탈 수 있지만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도 편히 탈 수 있다, 뭐 이런 청원을 하더라고요. 모두에게 편하니까 바꿔달라고 왜 말을 못하고 저렇게 돌려서 남 위한척 오지게 하나 싶어서 비웃겼는데, 티비에선 다들 '오 일리가 있는 말이네'하고 있었지만 전 아시다시피 배배꼬인 인간이라, 그걸 보면서 저 할줌마는 그 저상버스에 정말 그걸 이용하라고 만들어놓은 장애인이 탄 걸 본적은 있으며, 만약에 장애인의 휠체어가 들어가느라 본인이 못탄다면 기꺼이 양보할까? 싶어서 그냥 비웃음부터 나더라고요. 경험상 가장 편의를 찾으면서도 양보 안하는 사람들이 저런 사람들이고, 장애인이 저상버스 탄다고하면 자리 좁다, 시간 걸린다면서 불평할 사람들이 저런 사람들인데 하는 생각에요. 최소한 장애가 없는 여자들은 버스 탄다고 기사가 귀찮다고 불평하고 승객들이 시간없다고 불평하진 않잖아요. 정말 어따대고...

    제가 함께 열받아할 자격은 없지만 저런 개소리 들려오시면 꼭꼭 올려서 시원하게 까주세요! 응원합니다! ....만 저런 개소리를 많이 보고 많이 당하진 않으셨으면 하는 바람도 큽니다 ;ㅂ;
  • 꼬장꼬장한 눈토끼 2017/09/13 17:26 #

    ㅋㅋㅋㅋㅋㅋㅋ 역시 언제나처럼 핵심을 찔러주시는 구슬님ㅋㅋㅋㅋㅋ 자기연민 완전 공감하구요 ㅋㅋㅋㅋㅋㅋㅋㅋ 한맺히고 억울한 거 알죠. 저도 한국 살고, 저도 여잔데요. 비슷한 일들 왜 안 겪었겠어요. 그래도 자기연민에 도취돼서 저런 소릴 하는 건 아니잖아요 ㅋㅋㅋㅋㅋ

    말씀하신 것과 비슷한 실제 예가 생각나는데요, 메릴 스트립이 "난 페미니스트는 아니다"라는 발언 했다고 존나 까였던 거 기억 나시나요;;; 저 트위터 할 때니까 쫌 오래 전인데 그때도 황당했어요. 여성 예술가 후원하고, 제3세계 여성 지원하는 단체에도 후원하는 걸로 알거든요. 행동으로 보여주면 충분한 거 아닌가요? 그렇게 영향력 있는 배우가 페미니스트 선언하면 동질감도 느끼고 동력도 얻을 수 있겠죠. 하지만 안한다고 깔 건 아니잖아요.

    저상버스에 대한 구슬님의 통찰력도 너무 정확합니다ㅋㅋㅋㅋ 장애인콜택시는 2~3시간 기다리면 그래도 탈 수는 있잖아요. 근데 저상버스는 눈 앞에 있는데도 지나쳐 가요ㅠㅠㅠㅠ 기사님들이 절 못 보나 봐요ㅠㅠㅠㅠ 지인(비장애인)이 버스 탔는데, 휠체어 유저가 타려고 보니 빗면이 녹슬어서 버스 본체에서 분리하리질 못하더래요 ㅋㅋㅋㅋ 얼마나 안 썼으면.. 하긴 그 지인부터도 "바쁜 시간에 장애인 태우는 건 민폐같다"고 제 눈 앞에서 얘기했으니 말 다했죠(장애인 지인이라고 다 장애인을 이해하는 건 아니더라고요). 저상버스가 더 안 늘어나는 건 장애인에게 무쓸모라 그런 건데요. 그런 식으로 장애인 위하는 척 하지 마요ㅠㅠ 평소 쭉 무관심했던 거 다 뽀록나잖아ㅠㅠㅠ

    저런 글이 300여 회(지금쯤 더 됐겠죠) 리트윗 될동안 아무도 브레이크 안 걸었다는 게 신기합니다. 하긴 제가 멘션으로 반박한대도 이 긴 내용을 어떻게 140자에 압축하겠어요. 그냥 귀찮으니 냅둔 건지도 모르겠네요. 생각나는대로 여기에 차별의 경험을 올리겠지만.. 구슬님은 안 보시는 게 나으실 거예요ㅠㅠ 일련의 개같은 일화가 얼굴 없는 장애인의 경험이구나 생각하면 그냥 "정보"가 되는데, 내가 아는 누군가의 얼굴이 대입되면.. 생각보다 빡치실지도 모릅니다. 절 즐거운 덕후로 기억해주셔요 ㅋㅋㅋㅋ
  • 흑범 2017/09/15 07:21 # 답글

    여자는 여자 정상인보다는 남자 장애인이 이런저런 폭력이나 협박에 노출되는건 더하지 않나요?
댓글 입력 영역